Festival GoGo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2024.5.1~10)

영화축제전주국제영화제

25th-jiff-iff-poster-rgb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2024.5.1~10)

시작일

2024-05-01

종료일

2024-05-10

이용요금

무료

행사지역

광주 및 전라권

행사장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등

올해로 25회를 맞는 전주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계에 ‘디지털’이라는 화두를 던졌고, 이후 디지털이 보편화되자 독립영화와 대안영화의 산실로 변화를 모색했다.

‘디지털 삼인삼색’이라는 프로그램이 ‘전주시네마프로젝트’로 규모를 키워 지난 11년 동안 국내외 독립·예술영화 37편을 제작투자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영상자료원과의 특별전 ‘다시 보다: 25+50’은 전주국제영화제와 한국영상자료원의 지나온 길을 돌아보면서 미래를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개막식: 5월 1일(수)

시상식: 5월 7일(화)

폐막식: 5월 10일(금)

제16회 전주프로젝트: 5월 5일(일) – 5월 7일(화)

43개국 232편 국내 102편(장편 52편, 단편 50편) / 해외 130편(장편 110편, 단편 20편)

행사장소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CGV전주고사, 메가박스 전주객사,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한편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인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지난해 백현진 배우의 바통을 이어받아 허진호 감독이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로 참여한다. 

전주국제영화제가 저예산 장편영화 제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투자자로 영화제작에 관여하는 프로그램인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베를린국제영화제 인카운터스 부문에서 2023년 ‹삼사라›에 이어 2024년에는 ‹다이렉트 액션›이 작품상 수상과 다큐멘터리 부문 심사위원 특별언급까지 받으며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수상작인 ‹다이렉트 액션›은 물론, ‹럭키, 아파트›, ‹구름이 그림자를 숨길 때›, ‹제자리에 있는 건 없다›까지 모두 4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덧붙여 올해 ‘한국경쟁’ 부문에서도 지난해 전주프로젝트의 ‘워크인프로그레스’ 프로그램을 거친 작품들이 치열한 예심을 통과하는 성과를 올렸다는 점에서 전주국제영화제가 신인 발굴과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인 전주의 위상을 전주국제영화제와 결합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인 ‘전주씨네투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에 이어 열리는 ‘전주씨네투어×마중’ 은 한국영화계, 특히 독립영화계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는 매니지먼트사와 함께 영화 상영, 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주를 찾은 관객과 소통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진구, 공승연, 이유미, 이수경, 방효린, 이홍내 배우 등이 소속되어 있는 바로 엔터테인먼트가 주인공으로 대부분의 소속 배우들이 전주를 찾아 출연작 상영과 함께 토크 프로그램을 꾸밀 예정이다.

전주국제영화제가 2023년부터 시작한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 사업 및 특별 상영도 확대할 예정이다. 전년도 단편 영화 수상작을 대상으로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제작비 지원을 통해 제작된 작품을 상영하고, 이 외에도 영화제 최초로 청각장애인들의 문화향유권을 높이기 위해 수어가 삽입된 수어 통역 영상 영화까지 세 편의 장편과 일곱 편의 단편을 상영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관련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jeonjufest.kr/>보도기사 자료출처 및 링크

각종 자료와 사진은 축제와 공연, 전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본 기사는 www.festivalgogo.co.kr 페스티벌gogo News 2024년 5월 시사보도 편집 기사 자료입니다.

네이버, 다음, 포털, 유튜브 검색창에 페스티벌gogo를 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축제 홍보 문의하기

고객 맞춤 축제 정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