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름 보름달을 바라보며 한 해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국가무형문화재 고싸움놀이 축제가 개최됩니다.
행사기간 : 2024. 2. 23(금) ~ 2. 25(일) / 3일간
행사장소 : 광주광역시 남구 칠석동 고싸움놀이전수교육관 일원
이용요금 : 무료
국가무형문화재 광주 칠석 고싸움놀이를 통해 마을사람들은 그 해 농사의 풍년과 마을의 평안을 기원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의 협동과 단결심을 앙양하고 악착같은 패기와 강한 투지를 키우는 행사였습니다.
고싸움놀이는 줄다리기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는 정월 세시 민속놀이로 천오백년 이상 칠석 옻돌마을에 면면히 이어져 왔습니다.
1969년 200여 명의 마을 주민들이 참여한 제10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전국에 고싸움놀이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970년 7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하여 국가적 차원의 보존과 전승이 이루어졌습니다.
매년 정월대보름에 열리는 고싸움놀이 축제는 고싸움놀이의 발상지인 칠석 옻돌마을에서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리고 있습니다.
고싸움놀이 축제는 전야제 행사로 쥐불놀이, 당산제, 농악이 열린 후 정월대보름날에는 풍물놀이와 고싸움놀이가 시연됩니다.
줄다리기, 연날리기, 널뛰기, 그네뛰기 등 전통 세시민속놀이가 함께 이루어져 관광객들에게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관련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gossaum.com/index.php >기사 자료출처 및 링크
본 기사는 www.festivalgogo.co.kr 페스티벌gogo News 2024년 2월 시사보도 편집 기사 자료입니다.
네이버, 다음, 포털, 유튜브 검색창에 페스티벌gogo를 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