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과 한국의 젊은 거장, 리오 쿠오크만과 선우예권의 만남
-아시아의 사운드 홍콩필, 한국·홍콩의 현대음악과 차이콥스키의 명곡으로 꽉 채운 무대 선사

예술의전당이 주최하는 ‘2025 월드스타시리즈’의 하나로, 오는 10월 19일(일) 세계적 명성을 지닌 홍콩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리오 쿠오크만, 선우예권 & 홍콩필하모닉오케스트라> 무대로 내한한다.
2019년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영국 『그라모폰』지 ‘올해의 오케스트라상’을 수상한 홍콩필하모닉오케스트라(이하 홍콩필)는 세계가 주목하는 교향악단이다. 10월 내한에는 홍콩필의 상주 지휘자이자 마카오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인 리오 쿠오크만이 함께한다. 그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최초의 중국인 부지휘자로 활약했으며, 중국인 지휘자로서는 처음으로 빈 심포니 정기연주회를 지휘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주목받아 왔다. 이번 공연에서도 섬세하면서도 역동적인 리드로 무대를 이끌 예정이다.
협연에는 2017년 제15회 반 클라이번 국제콩쿠르 우승자이자, 한국인 피아니스트 중 최다 국제콩쿠르 우승 기록을 보유한 선우예권이 나선다. 『뉴욕 타임즈』와 『워싱턴 포스트』 등으로부터 “깊은 몰입과 강렬한 해석”이라는 호평을 받아온 그가, 차이콥스키의 대표작을 통해 뜨거운 감동을 전한다.
첫 곡은 세계적 작곡가 진은숙이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해 작곡한 ‘수비토 콘 포르차(Subito con Forza)’로, 베토벤의 서곡과 교향곡의 파편들이 강렬하게 교차하는 5분 남짓한 작품이다. 이어 홍콩 현대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찰스 쾅(Charles Kwong)이 홍콩필 위촉으로 작곡한 《페스티나 렌테 질여풍, 서여림》(Festina lente 疾如風,徐如林)이 한국 초연으로 무대에 오른다. 『손자병법』의 구절에서 제목을 얻은 이 곡은 빠름과 느림이라는 상반된 시간을 직물처럼 겹쳐낸 작품으로, 10월 9일 홍콩 세계 초연 직후 서울에서 선보인다. 한국과 홍콩을 대표하는 동시대 작곡가의 음악을 나란히 감상할 특별한 기회다.
이어지는 무대는 차이콥스키의 걸작 두 편으로 채워진다. ‘피아노 협주곡 제1번 b♭단조 Op.23’은 장대한 도입과 격렬한 정서로 청중을 압도하는 작품으로, 선우예권의 정교한 해석이 더해져 무대의 절정을 이끈다. 마지막은 ‘교향곡 제5번 e단조 Op.64’로, 인간의 숙명과 투쟁이 네 악장을 관통하며 승리로 나아가는 서사를 그린다. 국제무대의 예술성과 아시아 오케스트라의 저력을 동시에 보여주는 무대가 될 전망이다.
예술의전당 월드스타시리즈이자 홍콩위크 2025@서울의 하이라이트로 펼쳐지는 이번 무대는 홍콩필과, 리오 쿠오크만, 선우예권의 만남을 통해 두 도시가 음악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순간을 선사한다.

본 기사는 https://festivalgogo.co.kr/ 페스티벌gogo News 2025년 10월 시사보도 편집 기사 자료입니다.
각종 자료와 사진은 축제와 공연, 전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참고자료들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축제와 공연 세부내용과 일정은 축제주관기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사 및 사진자료 제공 : https://www.sac.or.kr/ 누리집
더 자세한 사항은 관련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 등 검색창에 페스티벌gogo를 입력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